Making Kernel Bypass Practical for the Cloud with Junction - NSDI'24

Latency나 Bandwidth나 커널에서 성능을 많이 잡아먹다 보니 userspace에 올려서 kernel bypass하는 시스템들이 잔뜩 나오고 있다. 그런데 userspace에 올리면 결국 kernel입장에서는 안 보이다 보니까 kernel은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이걸 좀 Practical하게 만드려는 것이 이 논문의 목표이다.

이 논문에서 제시한 userspace abstraction의 문제점은:

  1. 리소스를 커널로부터 미리 선점하기 때문에 쓰지도 않을 거 선점해놓고 다른 프로세스가 그 리소스를 못 쓰게 한다.
  2. 라이브러리 싹 다 새로 include하면서 포팅해야 한다.

그리고 이 논문은 이렇게 이 두가지 이슈를 해결했다고 한다.

이 그림에서 나오듯 per core queue를 하나의 큐로 통일시켰고, 하나의 버퍼에 여러 개의 패킷을 넣었다. 최신 NIC의 하드웨어 서포트로 가능해진 것이라 한다.

그리고 저 per core reference counter로 synchronization overhead를 줄였다고 하는데 난 여기는 잘 이해가 안 됐다. (ctrl + F 로 counter 찾아봐도 몇개 안 나옴..)

또한 Scalable한 Queue polling을 위해 최신 NIC의 기능을 활용했다.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모두 polling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notification queue만을 polling한다.

Read more

푸어 오버 커피 이야기

드립커피에 대해 좀 잘 알아보고 싶어서 Gemini 2.5 Pro Deep Research를 통해 조사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틈나는 대로 번역 + 의역 + 필요한 내용 가감 중입니다. 그냥 한국어로 담부터 조사를 시켜봐야겠어요... 틀린 내용이 있을수도 있으니 유의해 주시고 혹시 시간이 되신다면 댓글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푸어오버와 드립이 혼용되고 있는데요, 제가 알기로는 일본식을 드립이라

By MaxLevSnail

Cruz Loma Gesha

로스터리: DuckRabbit Coffee, OH Producer: Galo Morales Origin : Pichincha, Equador Process-Type : Washed Varietal : Gesha (Geisha) Cup : Strawberry, Blackberry, Pineapple, Sage, Honeysuckle, Jasmine, Lemon Roasted on : 03.31.2025 덕래빗 로스터리 이름을 듣고 궁금해서 하나 시켜봤어요. exotic subscription을 끊었는데 원두값 $25 + 배송비 $5의 구독입니다. 이번엔 100g 원두 받았어요. 15g씩 먹어도 많아야

By MaxLevSnail
현대 프랑스 디저트의 역사 (1945년~)

현대 프랑스 디저트의 역사 (1945년~)

내가 공부해 보고 싶어서 GPT의 deep research 기능을 활용해 조사해 보았다. 시간날 때마다 번역 예정. 결국 GPT가 찾은 내용이기에 공신력은 없습니다. 틀린 내용이나 덧댈 내용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식량 부족의 시기였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의 제과 예술은 다시 활기를 되찾았다. 버터, 설탕, 크림과 같은 주요 재료들이 풍부해지면서 제과 장인들은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By MaxLevSnail